美성인 30%,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


Ⓒ게티이미지뱅크 인터넷 활성화와 코로나 팬데믹이 이성 교제 수단에도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미국 성인 10명 중 3명이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나 앱을 통해 이성을 만난 적 있으며, 10명 중 1명은 현재의 배우자나 연인을 데이팅앱으로 만났다는 조사가 나왔다. 결제 수단 문제(잔액 부족, 신용카드 만료, 신용카드 정보 변경 등)로 정기 결제가 실패할 수 있으며, 추가 결제 시도 후, 최종적으로 실패할 경우 서비스는 자동 해지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앞서 언급한 구드룬 씨의 경우처럼 최근들어 50세 이상 중장년층 사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젊은 사용자들이 틴더를 가벼운 원나이트 대상을 찾는데 활용하는 반면, 중장년 사용자들은 그 보다 진지한 동반자를 찾는 과정으로써 사용한다. 지난해 전국적 록다운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대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2010년 11월 문을 연 이음소사이어스(www.i-um.net)는 가입자 9만명, 실사용자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업체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박희은 대표는 유명 IT기업에 다니던 중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고 회사를 나와 사업을 시작했다. ‘싱글 남녀에게 하루에 한 명씩 24시간 운명의 이성을 소개해 준다’는 ‘이음’의 독특한 아이템으로 제11회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웹사이트 하단엔 항상 아래 예시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심사용 자료들은 심사가 끝나면 바로 삭제하는 것이 당연하다. 공식적인 검증을 위해 국가 행정기관에서 발급된 자료들을 많이 이용하는데 이런 자료들엔 주민등록번호까지도 온전히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인내를 가지고 온라인 데이팅의 효과에 관해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데이팅앱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과거엔 성매매 등의 부작용이 부각됐지만 최근 들어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앱을 통해 남자친구를 만났다는 성모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상한 사람들이나 앱에서 남자나 여자를 만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일반적인 일이 된것 같다”고 말했다.


점점 나는 이 4인치 스마트폰 화면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그는 서울 소재의 한 대학의 졸업반인 동갑내기였고, 이번 주말 토익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이 여성은 시드니 남부 보태니로 생각되는 한 집에서 여러 명의 남자들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경찰에 신고를 했다.


국내를 비롯한 해외에서는 데이팅 앱을 통한 범죄 뉴스도 심심찮게 마주할 수 있다. 데이팅 앱은 비대면 시대를 이끄는 만남의 장이지만, 여전히 보완해야 할 허점도 가득한 곳이다. 그래도 젠지를 필두로 한 우리는 오늘도 데이팅 앱으로 향한다. → 다만 소셜 데이팅 앱의 사용 자체를 부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었다.


무엇보다 데이팅 앱은 한 번의 만남을 갖는데 수십만원의 비용을 요구하는 기존의 결혼 중매회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한 방식으로, 놀랍도록 다양한 이용자 범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인맥에 기대지 않고 스스로 인연을 만날 수도 있으며 마음에 드는 상대를 직접 고를 수 있다. 또 익명의 온라인 소통은 더 솔직하고 애정 깊은 관계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실제로 요즘은 데이팅 앱을 통해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된 커플도 적지 않다.


그러나 생식력이 최고조에 달했을 동안에는 남성과 여성 모두 상당한 학력을 지닌 파트너를 찾고 있었다. 그 후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면, 남성은 여성의 학력은 선호 조건에서 제외했다. 반면, 여성은 계속 남성의 학력 수준을 선호 조건에 넣었다.


일부 35% 응답자는 노골적인 메시지나 영상을 받았고 28%는 폭언으로 인해 감정이 상했다고 답변했다. 적은 비율이지만 9% 응답자는 협박에 가까운 글을 받았다. 이 수치는 여성 응답자가 남성보다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됐다. 또한 "범블 앱의 여성 중심이라는 브랜드 메시지는 젊은 층에게도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는 입증된 차별화 요소"라고 덧붙였다. 애널리스트 이갈 아루니안과 맥스웰 무어는 "범블 앱은 아직 업계 선두주자인 틴더에 한참 뒤쳐져 있지만, 최근 시장 점유율 상승과 좋은 신제품 출시가 유료 사용자 전환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opart4 오피시티 more info more info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